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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행사 기피업종 TOP3 성공사례 No.1 대부중개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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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 만에 DB단가를 4만원에서 1만원 미만으로, 일 DB 평균 100개를 안정적으로 수급하기까지...


일반대행사에서 대부중개업 광고를 기피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반적인 대행사의 업무시스템으로는 원하는 DB수량, DB단가를 절대 맞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대행사라는건 공식대행사, 대대행사를 모두 포함하는 거의 99%의 모든 대행사를 말합니다.

기피하지 않는다면 그건 더 큰 문제입니다. 일단 해보고 안되면 그만이라는 식의 무작위 영업이기 때문입니다.


일반대행사와 린치핀기획의 업무시스템의 차이는 [ 린치핀소개영상 ] 보시면 좀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한명의 마케터(AE라고도 불리는 영업자)가 많은 클라이언트의 광고를 담당하고 있고

클라이언트의 수가 많을 수록 인센티브가 올라가고, 예산을 많이 쓰는 클라이언트에 차등을 두고 관리하는 시스템

그리고 수많은 마케터가 요청하는 디자인 업무를 웹팀에서도 마찬가지 차등을 두고 제작해주는 시스템 때문입니다.


광고를 시작하시기 전에 [ 대행사 수익구조 및 광고 프로세스 영상 ] 을 꼭 확인해주세요!


 " DB단가는 1/4로 낮추고, 유효 DB를 안정적으로 일 100개씩 수급할수 있다?! " 


2019년 11월 29일 오후 4시경 대부중개업 대표님의 문의를 받았습니다. 

여러곳에서 광고를 맡겨보고 직접 운영도 해보시면서 한계를 느끼시고 저희를 찾아와주셨습니다.


당시 대표님은 굉장히 힘든 상황이었고 저희도 결코 쉽지않은 업종이고 또 몇몇 이슈들로

컨설팅을 할지 말지 고민하다가 결국 또 하나의 큰 도전으로 받아드리고 컨설팅에 들어갔습니다.


광고 운영 4개월차 이제는 전반적으로 캠페인이 안정화되어 다음 레벨과 플랜B,C를 미리 준비해두는 여유까지 생겼습니다.  

이제서야 큰 산 하나를 넘은 기분으로 포트폴리오 라고 내세울 만한 상황이 되었다고 판단하고 

이 사례를 통해 여러분들께 저희가 이 도전에서 이길수 있었던 기본적인 전략들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비단 대부업뿐만 아니라 다른 업종에서도 충분히 참고하실 만한 내용들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기존상황요약 ]

기존에 DB단가는 2만원대 였으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몰라도 점점 오르다가 지금은 4만원을 돌파, 월 예산은 6천만원


굉장히 암울한 상황이었습니다. 아무리 정책이 좋지 않더라도 대부업종에서 DB단가가 4만원이 나오고 있다는것은 

광고 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상담원의 스킬, 랜딩페이지 구성, 매체 믹스 상태, 배너 및 키워드 타겟팅, 소재 컨텐츠 기획 등

많은 부분을 다 손봐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을 직감했습니다. 


저희는 주요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업체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세부적인 리스트까지는 너무 많겠지만 크게는 아래 4가지 정도입니다.


1. 일/월간 필요 DB수

2. 랜딩/홈페이지 구성

3. 광고 미디어 믹스 및 셋팅

4. 광고 컨텐츠 기획


그 중에서 대부업 특성상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모든 DB업종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건 바로...

1. 하루에 몇장의 DB가 필요한가? 상담 인원은 몇명인가? 상담스킬은 어느정도 인가? DB질은 어떤가?

아무리 DB를 많이 받아도 쳐낼수가 없는 상황이 올수 있기 때문에 상담인원이 하루에 쳐낼수 있는 DB의 목표수량


혹시나 광고회사에 DB업종 광고 문의하실때 제일 먼저 DB가 얼마나 필요하신지 부터 물어보지 않는다면?

무조건 DB단가 낮춰줄수 있다고 얘기하거나 DB를 두배로 만들어드리겠다 이런 얘기 하는 광고회사는 물어볼것도 없이 그냥 끊으시면 됩니다.


대부중개업 대표님의 경우 하루 최소 50장 이상의 DB가 필요하신 상황이었고 결국 그 DB를 받기위해 광고를 집행했으나

DB단가가 4만원이라 하루 200만원의 예산을 광고비로 사용하고 계셨고 이 비용대비 대출 승인율을 따져봤을때 무조건 - 인 상황이었습니다.


즉, 50장의 DB를 받고 일반적인 대부업의 대출 승인율 (마진/수익)을 따져봤을때 최소 DB단가는 2만원이하가 나와줘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광고비를 절반으로 줄여야 하는 상황이 었던 거죠 (일 200만원 -> 100만원) 


하루 50장 X 30일 = 월 1,500장 (DB단가 4만원) 40,000원 x 1,500장 = 월 6,000만원 -> 계속 마이너스 성장

하루 50장 X 30일 = 월 1,500장 (DB단가 2만원) 20,000원 x 1,500장 = 월 3,000만원 -> 정상적인 수익창출


저희가 광고를 최적화 시켜드린다면 월 예산 6천만원이 3천만원 이하로 낮아질수 있는 상황이고 

사실 저희는 따져보면 손해인 상황이겠죠? 하지만 저희는 단기간 대행 수수료 따위를 보고 일하지 않습니다.


6천만원 예산을 3천만원으로 낮추면 그 다음은? 예산이 1억, 2억이 되어 돌아온다는걸 저희는 누구보다 잘 알고있습니다.

저희가 예산을 올리지 말라고 말씀드려도 대표님들은 그렇게 하십니다. 당연한 일이죠 근데 이걸 모르는 광고 회사가 참 많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됩니다!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없이 말빨로 이관부터해서 계정 다 엉망으로 만들고 결국 포기...


아무튼 저희는 DB수량 및 단가 목표는 나왔으니 다음 체크리스트를 하나씩 체크하면서 최적화 합니다.


2. 랜딩페이지 구성

저희가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누구나 광고는 상품종류와 시스템만 알면 할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건 그 광고가 처음(클릭/노출)부터 끝(랜딩페이지 접속 후 구매/전환 등)까지 어떻게 보여지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저희는 랜딩페이지를 총 6개를 제작했습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각각의 페이지에는 DB를 남길수 밖에 없게끔 후킹장치를 마련해 둡니다.

이건 저희만에 '오마카세'라 직접 경험해 보시는수 밖에 없겠네요.


결국엔 듣도 보도 못한 페이지를 만들어서 차별화를 시키거나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건드려 DB를 남기고 싶게끔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것만 잘해도 광고유입(과금) 후 무의미한 이탈율을 낮추고 DB를 남기는 전환율이 두배는 올라갑니다.


3. 광고 미디어 믹스 및 셋팅

다음은 우리의 타겟에 맞는 적절한 매체를 사용하고 있는지 그 매체들의 광고 셋팅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전반적인 계정 분석 및 필요하다면 그룹핑 부터 셋팅자체를 처음부터 다시 합니다.


이 부분을 전문 AM들이 최적화 셋팅을 한다면 무의미한 클릭/노출(과금) 자체를 사전에 차단합니다.

즉, 대출 전체적인 니즈가 없는 유저에게서 우리의 광고자체가 노출이 되지않도록 하는 작업으로

마찬가지 광고비를 30%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DB의 질까지 좋아지고 허위, 중복DB가 줄어드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4. 광고 컨텐츠 기획

하루에도 세상에는 수많은 이슈들이 발생합니다. 그중에서 어떤 이슈든 대부업과 접목시킬수 있는 모든 이슈들을 컨텐츠화 해봅니다. 

예를 들자면 급상승하는 유행어가 될수도 있고, 캐릭터가 될수도 있겠네요, CM송이 될수도 있고, 유명한 짤, 이미지 등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배너 혹은 광고 T&D에 접목시켜 많은 주목도를 끌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지속적인 시장분석과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가능하며

저희 처럼 약간은 미친 상상을 통해 뭐든 광고에 접목시켜 보면서 새로운 반응을 이끌어 낼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위 4가지를 바꾸고 계속해서 테스트하고 접목시키면서 실제 광고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필터링하면서

결국 DB단가 10,000원 이하를 만들어 내고 맙니다. (그제 DB단가가 만원 이하가 나왔다네요 하루 90장....)


대표님이 상담인원을 더 뽑으신다고 하시네요 

당연히 4월부터는 광고예산도 오를꺼고 저희는 또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벌써 소문이 나서 저희 페이지 및 기획을 그대로 따라하는 업체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저희는 이말을 참 좋아합니다.


"모든 기업은 끊임없이 제품을 혁신한다. 성공하는 대기업은 다른기업이 자신의 제품을 도태시키기 전에 스스로 자신의 제품을 도태시킨다"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창립자 '빌게이츠'-


디테일한 기획까지 공유해드리진 못했지만 어떤 형태로 저희가 일을 하는지 조금이나마 

전달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희는 왠만하면 실패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기는 이길수 있는 싸움만 하니까요